**의미 있는 삶을 위하여 **가치 있는 삶은 자존감을 가지고 누구에게나 존중 받으며 자랑스러운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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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 있는 삶이란 보람 있고 가치 있는 삶을 말하는 것이 아닐까 한다. 보람 있는 삶은 긍정적이고 자신감이 있으며, 자신과 모두에게 유익을 끼치는 언행으로 살아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가치 있는 삶은 자존감을 가지고 누구에게나 존중 받으며 자랑스러운 생활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괴산타임즈(http://www.goesan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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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r 11, 2018 — 목적과 의미의 삶의 핵심은 다른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핵심은 평화와 행복을 찾는 것입니다. 평화와 행복 발견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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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면세계의 질서와 영적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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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는 최상의 인연( 因緣 )이다. 행복한 것은 없다. ★게으르고 나태한 사람은 죽음에 이르고, 애써 노력하는 사람은 죽는 법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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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인생을 바꿀 단 하나의 책 추천! - Naver Posthttps://post.naver.com › post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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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t 14, 2020 — 하지만 '논어로 리드하라' 책을 통해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삶의 지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수천 년이 흘렀음에도 삶의 본질은 바뀌지 않았기에, 논어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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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인슈타인] 남들을 위해서 산 삶만이 가치 있는 삶이다http://m.blog.naver.com › sp_ht
Apr 12, 2016 — 남들을 위해서 산 삶만이 가치 있는 삶이다. 개인의 삶은 다른 생명들의 삶을 좀 더 고귀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때만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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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 있는 삶을 위하여 :: 우버 人사이트 - 매일경제https://m.mk.co.kr › uberin › r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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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p 18, 2019 — 아리스토텔레스·석가모니·마하트마 간디·조지 엘리엇·빅터 프랭클 등 중요한 인물들을 비롯하여 500여 명이 넘는 현대인을 조사한 결과, 자기답게 사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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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심리학 연구자인 에밀리 에스파하니 스미스는 <어떻게 나답게 살 것인가>에서 나 답게 살기 위한 비결을 전하고 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석가모니·마하트마 간디·조지 엘리엇·빅터 프랭클 등 중요한 인물들을 비롯하여 500여 명이 넘는 현대인을 조사한 결과, 자기답게 사는 사람들은 ‘의미 있는 삶’을 추구한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우선 다음 질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당신 삶에서 의미 있다는 것은 어떤 뜻일까? 당신에게 의미 있는 삶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당신은 어떤 모습일 때 의미 있게 여겨지는가?". 잠시 읽기를 멈추고 자신의 생각을 적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의미 있는 삶을 위한 네 가지 질문과 방법을 제시해봅니다.
첫 번째 질문, 나를 움직이게 만드는 동기부여 방법은 무엇인가?
성격진단 도구 중 하나인 에니어그램에서는 인간을 9가지 성격유형으로 나눕니다. 성격유형마다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이들을 동기부여 하는 방식도 다릅니다. 이런 동기부여 방식은 내면에서 나오는 경우와 외부에서 주어지는 경우로 나눌 수 있는데요. 어떤 사람은 목표한 바를 성취했다는 자기 만족에 머무르기도 하지만, 또다른 사람은 눈에 보이는 보상까지 얻어냈을 때 자기 만족이 극대화되기도 합니다.
내면의 동기와 외부의 동기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 확인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방식이 달라지기 때문이죠. 단기적으로는 외부 자극이 더 효과적일 수 있고,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결과를 위해서는 내부 자극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기억해야 할 사실은 보상의 종류가 아니라 어떤 보상에 마음이 가는지 솔직하게 인정하는 태도입니다. 결론적으로 의미 있는 삶을 만드는 첫 번째 방법은 자기 만족감을 높이는 것입니다.
두 번째 질문,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대부분의 현대인은 다양한 역할 속에서 살아갑니다. 필자의 경우 집안에서는 남편이자 아빠이며 큰아들이고, 장남입니다. 직장에서는 강사이자 코치이며, 동시에 작가이고 유튜버이기도 하죠. 각각의 역할이 의미 있게 다가오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상호간에 형성된 유대감입니다.
유대감을 형성하려면 반드시 상대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훌륭한 교사로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나를 훌륭한 교사로 인정해 주는 학생들이 존재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인정받는 강사가 되려면, 나의 강의를 듣고 인정해 주는 청중이 있어야 합니다.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할 때, 교사와 학생, 강사와 청중 등 서로 존중하고 인정해주는 관계가 형성되며, 이런 관계는 '나'란 존재의 의미를 더해줍니다. 의미 있는 삶을 만드는 두 번째 방법은 긍정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질문, 어떤 상황에서도 선택의 자유는 나에게 있음을 믿는가?
살다 보면 내가 계획한대로 돌아가지 않는 상황을 자주 접합니다. 추석을 앞둔 지난 9월 7일 13호 태풍 ‘링링’이 지나갔습니다. 전국적으로 3명의 사망자가 발생했고, 추수를 앞둔 농작물의 피해를 포함하여 큰 재산피해가 발생되어 가슴을 아프게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본은 15호 태풍 ‘파사이’로 피해를 입었고, 미국도 허리케인 ‘도리안’으로 피해를 입었습니다.
추석명절을 겪으며 더욱 곪을 대로 곪은 이혼 위기의 부부, 공부 대신 노래를 하고 싶다며 갑자기 학교를 다니고 싶지 않다는 큰딸, 자신의 꿈을 이루고 싶어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려는 남편 등 의도하지 않은 상황은 사회에서도 발생합니다. 이렇게 불가피한 상황 속에 던져진다면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할까요? 쉽게 말하자면 절망 속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사람과 절망 속에서도 희망을 발견하는 사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빅터 프랭클 박사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과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이은 정신요법 제3학파라 불리는 로고테라피(의미치료)를 창시했습니다. 의미치료 관점에서는 ‘시련’ 자체에서도 의미를 발견합니다. 빅터 프랭클 박사는 나치의 강제수용소에서 자아를 성찰하고, 인간 존엄성의 위대함을 몸소 체험했는데요. 그 경험을 바탕으로 쓴 <죽음의 수용소에서>에서 "인간에게 모든 것을 빼앗아 갈 수 있어도 단 한 가지, 마지막 남은 인간의 자유, 주어진 환경에서 자신의 태도를 결정하고, 자기 자신의 길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만은 빼앗아갈 수 없다." 라고 강조합니다.
보통의 사람들은 결과에 따라 의미 부여가 달라지곤 합니다. 그 결과가 자신에게 이익이 되면 의미 있다고 말하고, 그렇지 않으면 의미 없다고 말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에서도 의미를 발견할 수 있으며, 시련이나 고통과 같은 걸림돌을 디딤돌로 바꾸는 능력도 있습니다. 세번째로 의미 있는 삶을 만드는 방법은 자신의 선택에 의미를 부여하는 능력입니다.
네 번째 질문, 죽은 뒤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가?
경영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피터 드러커는 평생을 품고 살았던 질문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가 열세 살 무렵일 때, 종교 과목 선생님이 "죽은 뒤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바라느냐?"고 물었다고 하죠. 이 질문은 그를 스스로 거듭나는 사람이 되도록 이끌었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게 만든 질문입니다.
앞에서 동기부여하는 나의 가치를 아는 것, 주변 사람들과 긍정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도 스스로의 선택을 믿고 최선을 다하는 삶을 통해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마지막 질문이 던지는 메시지는 삶의 목적입니다. 이 모든 질문들이 향하고 있는 방향성이며, 인생이라는 여정의 끝인 종착지가 어디인가 묻고 있는 것이죠.
“성공을 목표로 삼지 말라. 성공을 목표로 삼고, 그것을 표적으로 하면 할수록 그것으로부터 더욱 더 멀어질 뿐이다. 성공은 행복과 마찬가지로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찾아오는 것이다. 행복은 반드시 찾아오게 되어 있으며, 성공도 마찬가지이다. 그것에 무관심함으로써 저절로 찾아오도록 해야 한다. 나는 여러분이 양심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것이 원하는 대로 확실하게 행동할 것을 권한다. 그러면 언젠가는 정말로 성공이 찾아온 것을 보게 될 날이 올 것이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성공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잊어버리고 있었기 때문이다.”라고 빅터 프랭클 박사는 말합니다. 네번째 의미 있게 살아가는 방법은 양심적인 삶, 더 높은 인격적인 삶입니다.
이제 글을 마무리할 때가 되었습니다. 칼럼 도입부에서 여러분의 생각이 궁금하다며 던진 질문으로 돌아가보죠. "당신 삶에서 의미 있다는 것은 어떤 뜻일까? 당신에게 의미 있는 삶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당신은 어떤 모습일 때 의미 있게 여겨지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에서 자기이해와 자기탐색이 이루어집니다. 결국 당신에게 가장 의미 있는 삶이란 ‘자기답게 사는 삶’이며, 가장 중요한 주제는 바로 ‘나다움’이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안상현 나다움인문학교 교장]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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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심리학 연구자인 에밀리 에스파하니 스미스는 <어떻게 나답게 살 것인가>에서 나 답게 살기 위한 비결을 전하고 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석가모니·마하트마 간디·조지 엘리엇·빅터 프랭클 등 중요한 인물들을 비롯하여 500여 명이 넘는 현대인을 조사한 결과, 자기답게 사는 사람들은 ‘의미 있는 삶’을 추구한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우선 다음 질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당신 삶에서 의미 있다는 것은 어떤 뜻일까? 당신에게 의미 있는 삶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당신은 어떤 모습일 때 의미 있게 여겨지는가?". 잠시 읽기를 멈추고 자신의 생각을 적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의미 있는 삶을 위한 네 가지 질문과 방법을 제시해봅니다.
첫 번째 질문, 나를 움직이게 만드는 동기부여 방법은 무엇인가?
성격진단 도구 중 하나인 에니어그램에서는 인간을 9가지 성격유형으로 나눕니다. 성격유형마다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이들을 동기부여 하는 방식도 다릅니다. 이런 동기부여 방식은 내면에서 나오는 경우와 외부에서 주어지는 경우로 나눌 수 있는데요. 어떤 사람은 목표한 바를 성취했다는 자기 만족에 머무르기도 하지만, 또다른 사람은 눈에 보이는 보상까지 얻어냈을 때 자기 만족이 극대화되기도 합니다.
내면의 동기와 외부의 동기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 확인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방식이 달라지기 때문이죠. 단기적으로는 외부 자극이 더 효과적일 수 있고,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결과를 위해서는 내부 자극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기억해야 할 사실은 보상의 종류가 아니라 어떤 보상에 마음이 가는지 솔직하게 인정하는 태도입니다. 결론적으로 의미 있는 삶을 만드는 첫 번째 방법은 자기 만족감을 높이는 것입니다.
두 번째 질문,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대부분의 현대인은 다양한 역할 속에서 살아갑니다. 필자의 경우 집안에서는 남편이자 아빠이며 큰아들이고, 장남입니다. 직장에서는 강사이자 코치이며, 동시에 작가이고 유튜버이기도 하죠. 각각의 역할이 의미 있게 다가오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상호간에 형성된 유대감입니다.
유대감을 형성하려면 반드시 상대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훌륭한 교사로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나를 훌륭한 교사로 인정해 주는 학생들이 존재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인정받는 강사가 되려면, 나의 강의를 듣고 인정해 주는 청중이 있어야 합니다.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할 때, 교사와 학생, 강사와 청중 등 서로 존중하고 인정해주는 관계가 형성되며, 이런 관계는 '나'란 존재의 의미를 더해줍니다. 의미 있는 삶을 만드는 두 번째 방법은 긍정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질문, 어떤 상황에서도 선택의 자유는 나에게 있음을 믿는가?
살다 보면 내가 계획한대로 돌아가지 않는 상황을 자주 접합니다. 추석을 앞둔 지난 9월 7일 13호 태풍 ‘링링’이 지나갔습니다. 전국적으로 3명의 사망자가 발생했고, 추수를 앞둔 농작물의 피해를 포함하여 큰 재산피해가 발생되어 가슴을 아프게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본은 15호 태풍 ‘파사이’로 피해를 입었고, 미국도 허리케인 ‘도리안’으로 피해를 입었습니다.
추석명절을 겪으며 더욱 곪을 대로 곪은 이혼 위기의 부부, 공부 대신 노래를 하고 싶다며 갑자기 학교를 다니고 싶지 않다는 큰딸, 자신의 꿈을 이루고 싶어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려는 남편 등 의도하지 않은 상황은 사회에서도 발생합니다. 이렇게 불가피한 상황 속에 던져진다면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할까요? 쉽게 말하자면 절망 속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사람과 절망 속에서도 희망을 발견하는 사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빅터 프랭클 박사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과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이은 정신요법 제3학파라 불리는 로고테라피(의미치료)를 창시했습니다. 의미치료 관점에서는 ‘시련’ 자체에서도 의미를 발견합니다. 빅터 프랭클 박사는 나치의 강제수용소에서 자아를 성찰하고, 인간 존엄성의 위대함을 몸소 체험했는데요. 그 경험을 바탕으로 쓴 <죽음의 수용소에서>에서 "인간에게 모든 것을 빼앗아 갈 수 있어도 단 한 가지, 마지막 남은 인간의 자유, 주어진 환경에서 자신의 태도를 결정하고, 자기 자신의 길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만은 빼앗아갈 수 없다." 라고 강조합니다.
보통의 사람들은 결과에 따라 의미 부여가 달라지곤 합니다. 그 결과가 자신에게 이익이 되면 의미 있다고 말하고, 그렇지 않으면 의미 없다고 말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에서도 의미를 발견할 수 있으며, 시련이나 고통과 같은 걸림돌을 디딤돌로 바꾸는 능력도 있습니다. 세번째로 의미 있는 삶을 만드는 방법은 자신의 선택에 의미를 부여하는 능력입니다.
네 번째 질문, 죽은 뒤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가?
경영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피터 드러커는 평생을 품고 살았던 질문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가 열세 살 무렵일 때, 종교 과목 선생님이 "죽은 뒤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바라느냐?"고 물었다고 하죠. 이 질문은 그를 스스로 거듭나는 사람이 되도록 이끌었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게 만든 질문입니다.
앞에서 동기부여하는 나의 가치를 아는 것, 주변 사람들과 긍정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도 스스로의 선택을 믿고 최선을 다하는 삶을 통해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마지막 질문이 던지는 메시지는 삶의 목적입니다. 이 모든 질문들이 향하고 있는 방향성이며, 인생이라는 여정의 끝인 종착지가 어디인가 묻고 있는 것이죠.
“성공을 목표로 삼지 말라. 성공을 목표로 삼고, 그것을 표적으로 하면 할수록 그것으로부터 더욱 더 멀어질 뿐이다. 성공은 행복과 마찬가지로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찾아오는 것이다. 행복은 반드시 찾아오게 되어 있으며, 성공도 마찬가지이다. 그것에 무관심함으로써 저절로 찾아오도록 해야 한다. 나는 여러분이 양심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것이 원하는 대로 확실하게 행동할 것을 권한다. 그러면 언젠가는 정말로 성공이 찾아온 것을 보게 될 날이 올 것이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성공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잊어버리고 있었기 때문이다.”라고 빅터 프랭클 박사는 말합니다. 네번째 의미 있게 살아가는 방법은 양심적인 삶, 더 높은 인격적인 삶입니다.
이제 글을 마무리할 때가 되었습니다. 칼럼 도입부에서 여러분의 생각이 궁금하다며 던진 질문으로 돌아가보죠. "당신 삶에서 의미 있다는 것은 어떤 뜻일까? 당신에게 의미 있는 삶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당신은 어떤 모습일 때 의미 있게 여겨지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에서 자기이해와 자기탐색이 이루어집니다. 결국 당신에게 가장 의미 있는 삶이란 ‘자기답게 사는 삶’이며, 가장 중요한 주제는 바로 ‘나다움’이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안상현 나다움인문학교 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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