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자동차(Autonomous Vehicle) ? 무인 자동차 상용화 == 한국 중국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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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자동차
자율주행자동차(Autonomous Vehicle)란 운전자의 개입 없이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주행 상황을 판단해 차량을 제어함으로써 스스로 주어진 목적지까지 주행하는 자동차를 말하며 미국 자동차공학회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Automated Vehicle)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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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미국의 리서치조사업체 인 Navigant Research의 2013년 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자율 주행차 시장규모가 2035년에 743조원으로 성장하고 세계 3대 시장(유럽, 미주, 아시아)에서 자율주행차 보급 규모가 2035년 9,540만대로 연평균 85%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내외 자율주행자동차 기술개발 동향과 전망
테슬라 자율주행 몇단계?
미국 국제 자동차기술협회(SAE)에 따르면 자율주행 레벨은 총 6단계로 구분됩니다. 완전자율주행은 가장 높은 5단계를 의미하는데, 이 단계에서는 사람은 오직 승객일 뿐이며, 주변 환경이나 도로 상황에 상관없이 차량이 모든 운행을 자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조선경제
자동차
中 독무대 된 자율주행… 美 다시 고삐죈다
美 각종 규제 대대적 완화나서
이영관 기자
입력 2024.11.22. 00:40
업데이트 2024.11.22. 0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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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주행 패권을 둘러싼 미·중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미국에서 트럼프 당선 이후 보름 만에 대대적인 자율 주행 규제 완화가 예고되면서다. 중국은 과감한 규제 완화로 글로벌 자율 주행 기술 경쟁에서 앞서 나가고 있다. 도시 20곳 안팎에서 로보 택시 운행이 가능해, 지금까지 수억㎞에 달하는 주행 데이터를 쌓았다. 여기에 전기차와 소프트웨어 기술력까지 더해져 자율 주행 분야에서 급성장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에 위기를 느낀 미국이 자율 주행 업체들을 옥죄었던 규제를 완화해, 중국과 전면전에 나설 거란 전망이 나온다.
21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2기 행정부는 완전 자율 주행 차량에 대한 규제를 손보는 것을 교통부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현재 미국에선 자율 주행 규제가 주(州) 단위로 흩어져 있는데, 연방 차원에서 통합된 체계를 마련해 효율성과 일관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또,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규정하는 각 제조사의 연간 완전 자율 주행 차량 운행 대수 제한(2500대)도 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래픽=백형선
그래픽=백형선
◇中 자율 주행에 선전포고하는 美
미 정부 자율 주행 규제 완화의 수혜를 볼 업체로 테슬라가 꼽힌다. 일론 머스크 CEO(최고 경영자)는 지난달 행사에서 2026년까지 페달과 운전대가 없는 ‘로보 택시’를 대량 생산하겠다고 밝혔다. 당장 내년부터 테슬라의 일부 차량을 캘리포니아주에서 완전 자율 주행 방식으로 운행시킬 것이라고도 했다. 당초 이런 계획은 규제 때문에 어렵다는 전망이 우세했지만, 트럼프 당선 후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다. 블룸버그통신은 “테슬라의 미래를 자율 주행 기술과 인공지능(AI)에 건 일론 머스크에게 (규제 완화가) 직접적인 이익이 될 것”이라고 했다.
최근 자율 주행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미국 기업들도 수혜를 볼 수 있다. 구글 자회사 웨이모는 지난달 현대차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전기차 아이오닉 5를 자사 로보 택시 서비스에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제너럴모터스(GM)의 자율 주행 기업 크루즈도 작년 10월 인명 사고 이후 중단했던 자율 주행차 운행을 최근 캘리포니아 등에서 재개했다.
무인자동차 상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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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자율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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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율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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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로봇 미국 완성차 업체별 자율주행차 상용화 및 추진 현황
관리자 (irsglobal1)2024-01-25 18:27:00hit3918118.47.187.187
출처 : https://www.decarbonation-tech.com/vehicle_8000/
미국에서는 2018년 12월에 구글의 자율주행 차량 개발 자회사인 웨이모(Waymo)가 완전 무인은 아니지만 레벨4 자율주행 택시를 처음으로 운행했다. 애리조나주, 캘리포니아주, 플로리다주 등에서 주법(州法)에 의한 규제ㆍ허가에 근거하여 자율주행을 공공도로에서 실증하였다.
2022년 3월, 전 세계의 자율주행 개발 기업이 모이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웨이모와 GM Cruise가 무인 주행과 유상 상용 전개 허가를 취득했다. 이미 두 기업은 샌프란시스코 등에서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파일럿 프로그램 및 무료 서비스 실증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동향을 통해 2022년 3월에 미국 운수부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핸들 등의 수동 제어 장치를 갖지 않는 새로운 규격의 자율주행차의 실용화를 내다보고, 국가적으로 통일된 법을 정비하기 위해 연방자동차안전기준(FMVSS)을 개정하기 시작했다.
◼ 테슬라 모터스
2015년에 운전 지원 기능 ‘오토파일럿’을 탑재한 반자율주행차를 발매했다. 테슬라는 오토파일럿을 개량하고 있으며, 현재는 총 4개의 차종에 탑재하였다.
2019년 4월에 Robotaxi 사업에 진출했고, 2020년 중반에 완전 자율주행차를 100만 대 이상 생산할 것이라고 공표했다. 테슬라 차를 리스 계약한 차주가 TESLA NETWORK에 등록하면, 자차를 로보택시化하는 아이디어도 발표했다.
2020년 10월에는 일부 차주를 대상으로 ‘Full Self Driving(FSD)’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명칭은 완전 자율주행이지만, 실제로는 운전 조작의 주체가 운전자인 레벨2에 상응하는 자율주행 ‘Advanced Driving Assistant System(ADAS)’였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무선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OTA)하여 서서히 자율주행에 가까워지게 할 방침이며, 대상으로 하는 차도 서서히 확대되고 있다.
2023년 1월, 캘리포니아주에서 개정 자동차법이 시행되었고, 테슬라의 ‘FSD’는 명칭을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자율주행 기능이라고 오해할 법한 명칭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2023년 12월, ‘모델3’, ‘모델Y’ 등 4가지 주력 차종의 ‘오토파일럿’이라는 이름의 시스템과 관련하여 미국에서 203만 1220대의 리콜(회수ㆍ무상 수리)이 접수되었다. 해당 시스템은 ‘레벨2’에 해당하며, 당국이 지정한 것은 운전자의 오사용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이 부족하다는 것이었다.
NHTSA는 위험을 초래하지 않는 상황에서 운전자에게 경고를 발하는 기능 등이 충분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테슬라는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함으로써 수정한다.
◼ 구글의 자율주행 차량 개발 자회사인 "웨이모"
자율주행 택시의 상업화는 Google계 자율주행 개발 기업인 Waymo가 선행하였다.
2018년 12월에 세계 최초의 레벨4 자율주행 택시 유료 상용 서비스 ‘Waymo One’을 애리조나주 피닉스 교외에서 진행했다. 당초에는 세이프티 드라이버가 동승하는 서비스였고, 2019년에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무인 자율주행 택시를 도입하고, 2020년에 10월에 일반 사용자로 대상을 확대하였다.
<그림1> 웨이모의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재규어 프리미엄 EV차 ‘I-PACE’
2019년 1월, 미시간주 경제개발공사로부터 자율주행차의 제조를 승인받았다. 파트너 기업인 Fiat Chrysler Automobiles와 Jaguar Land Rover로부터 구입한 차량을 레벨4 자율주행차로 개량했다.
2019년 6월에는 닛산자동차와 르노, 2020년 6월에는 볼보카, 2020년 10월에는 다임러 트럭과 각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2020년 3월에는 제5세대 ‘Waymo Driver’를 발표했다. 300m 이상의 범위를 360°로 커버하는 고해상도 LiDAR 및 보행자와 500m 이상 떨어져 있는 표지판을 식별할 수 있는 장거리 카메라, 360 비전 시스템 등이 탑재되어 더욱 정밀하게 물체를 감지 및 인식할 수 있게 하였다.
2021년 8월에는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세이프티 드라이버가 동승하는 자율주행 택시의 서비스 프로그램 ‘Waymo One Trusted Tester’를 시작하였다. 또한 2023년 2월에 해당 주의 로스앤젤레스에서도 주행 테스트를 시작할 것임을 발표했다.
2020년 7월에는 텍사스주에서 자율주행 트럭을 통한 가정용 가구 배달 서비스를 실험적으로 실시할 것을 공표했다. 기간은 2022년 7월에서 8월 중 6주간이며, 가구 가전의 온라인 쇼핑몰 Wayfair와 제휴하여 배송 시 자율주행 트럭을 사용한다.
2023년 8월에는 웨이모의 신청을 받은 캘리포니아주가 샌프란시스코의 종일 유료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의 영업을 승인했다. 대상이 되는 자율주행차 수에 제한은 없다.
◼ GM 산하의 GM 크루즈
2016년에 미국 제너럴 모터스(GM)에 인수된 Cruise Automation은 사명을 GM Cruise로 변경했다. 소프트뱅크 및 혼다기연공업 등으로부터 총 72.5억 달러를 조달했다.
당초 2017년 말에, 미국 도시의 로보택시 서비스를 2019년에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2019년 7월에는 안전을 중시한다는 이유로 연기되었다.
2020년 1월, GM 크루즈는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밴 타입의 무인 자율주행차 ‘Origin’을 발표했다. 운전석이 없어 넓은 공간에서 6인이 탈 수 있고, 레벨4에 상응하는 모델로서, 저속 온디맨드 버스 등의 서비스 형식을 생각할 수 있다.
<그림2> 크루즈의 핸들 없는 자율주행차 ‘오리진’
2021년 1월, Microsoft와의 전략적인 제휴를 발표하고, 클라우드 서비스 ‘Azure’를 자율주행 기술에서 활용할 것을 밝혔다. 또한 GM과 GM 크루즈, 혼다기연공업이 일본에서의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을 위해 협업하기로 합의했다.
2022년 2월에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세이프티 드라이버가 동승하지 않는 자율주행차를 활용하는 이동 서비스 ‘로보택시’를 무상으로 접수하기 시작했다. 공식 사이트에 가입하고 자신의 차례가 되면 누구나 탈 수 있다.
2021년 4월, 두바이 도로교통국과 자율주행 택시를 독점적으로 운행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2023년부터 두바이에서 자율주행 택시의 운행을 시작하겠다고 발표했다. 차량으로는 오리진을 사용하며, 긴급 시에도 사람의 대응을 전제로 하지 않는 레벨4 자율주행(고도 운전 자동화) 이상의 기술로 운행한다.
2023년 6월, 샌프란시스코 전역에서 ‘완전 무인 택시’의 유상 운행을 시작하였다. 웨이모와 GM 크루즈의 자율주행 택시가 24시간 영업하며 달린다. 같은 해 12월에는 애리조나주 피닉스와 텍사스주 오스틴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했다.
2023년 10월, 크루즈가 모든 차량의 무인 운행을 일시 정지하겠다고 발표했다. 캘리포니아주 육군국이 주내 중대 사고로 인해 운행 허가를 정지한 후 이틀 후의 일이었다.
당사는 10월 상순 피크 시간에 미국 전역에서 400대의 로보택시를 운행했다. 미국 운수부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크루즈의 로보택시가 보행자를 부상 입힌 2건의 사고 보고서를 조사하고 있다.
◼ 포드
2016년에 레벨4 자율주행을 2021년까지 실용화하여 배차 서비스를 위해 공급하고, 모빌리티 서비스 기업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2017년에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미국 스타트업 Argo AI를 인수하고, 2018년 6월에 폭스바겐 그룹과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2020년 6월, 핸들을 놓고 자율주행할 수 있는 운전 지원 기능 ‘액티브 드라이브 어시스트’를 최초로 탑재한 스포츠카 ‘머스탱 마하E’ 등 여러 모델을 2021년 가을에 발매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2022년 5월, 폭스바겐과 공동으로 출자한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 ‘아르고 AI’를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와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전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같은 해 10월, 레벨4 선진 운전 시스템(ADAS) 개발 계획을 중단하고, 레벨2와 3의 자율주행차에 주력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2024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전모와 향후 전망] 보고서 상세보기
https://www.irsglobal.com/shop_goods/goods_view.htm?category=01000000&goods_idx=94416&goods_bu_id=
[자동차 산업의 행방] 보고서 상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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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Autonomous Vehicle)란 운전자의 개입 없이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주행 상황을 판단해 차량을 제어함으로써 스스로 주어진 목적지까지 주행하는 자동차를 말하며 미국 자동차공학회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Automated Vehicle)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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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미국의 리서치조사업체 인 Navigant Research의 2013년 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자율 주행차 시장규모가 2035년에 743조원으로 성장하고 세계 3대 시장(유럽, 미주, 아시아)에서 자율주행차 보급 규모가 2035년 9,540만대로 연평균 85%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내외 자율주행자동차 기술개발 동향과 전망
테슬라 자율주행 몇단계?
미국 국제 자동차기술협회(SAE)에 따르면 자율주행 레벨은 총 6단계로 구분됩니다. 완전자율주행은 가장 높은 5단계를 의미하는데, 이 단계에서는 사람은 오직 승객일 뿐이며, 주변 환경이나 도로 상황에 상관없이 차량이 모든 운행을 자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조선경제
자동차
中 독무대 된 자율주행… 美 다시 고삐죈다
美 각종 규제 대대적 완화나서
이영관 기자
입력 2024.11.22. 00:40
업데이트 2024.11.22. 0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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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주행 패권을 둘러싼 미·중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미국에서 트럼프 당선 이후 보름 만에 대대적인 자율 주행 규제 완화가 예고되면서다. 중국은 과감한 규제 완화로 글로벌 자율 주행 기술 경쟁에서 앞서 나가고 있다. 도시 20곳 안팎에서 로보 택시 운행이 가능해, 지금까지 수억㎞에 달하는 주행 데이터를 쌓았다. 여기에 전기차와 소프트웨어 기술력까지 더해져 자율 주행 분야에서 급성장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에 위기를 느낀 미국이 자율 주행 업체들을 옥죄었던 규제를 완화해, 중국과 전면전에 나설 거란 전망이 나온다.
21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2기 행정부는 완전 자율 주행 차량에 대한 규제를 손보는 것을 교통부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현재 미국에선 자율 주행 규제가 주(州) 단위로 흩어져 있는데, 연방 차원에서 통합된 체계를 마련해 효율성과 일관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또,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규정하는 각 제조사의 연간 완전 자율 주행 차량 운행 대수 제한(2500대)도 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래픽=백형선
그래픽=백형선
◇中 자율 주행에 선전포고하는 美
미 정부 자율 주행 규제 완화의 수혜를 볼 업체로 테슬라가 꼽힌다. 일론 머스크 CEO(최고 경영자)는 지난달 행사에서 2026년까지 페달과 운전대가 없는 ‘로보 택시’를 대량 생산하겠다고 밝혔다. 당장 내년부터 테슬라의 일부 차량을 캘리포니아주에서 완전 자율 주행 방식으로 운행시킬 것이라고도 했다. 당초 이런 계획은 규제 때문에 어렵다는 전망이 우세했지만, 트럼프 당선 후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다. 블룸버그통신은 “테슬라의 미래를 자율 주행 기술과 인공지능(AI)에 건 일론 머스크에게 (규제 완화가) 직접적인 이익이 될 것”이라고 했다.
최근 자율 주행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미국 기업들도 수혜를 볼 수 있다. 구글 자회사 웨이모는 지난달 현대차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전기차 아이오닉 5를 자사 로보 택시 서비스에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제너럴모터스(GM)의 자율 주행 기업 크루즈도 작년 10월 인명 사고 이후 중단했던 자율 주행차 운행을 최근 캘리포니아 등에서 재개했다.
무인자동차 상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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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자율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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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율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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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로봇 미국 완성차 업체별 자율주행차 상용화 및 추진 현황
관리자 (irsglobal1)2024-01-25 18:27:00hit3918118.47.187.187
출처 : https://www.decarbonation-tech.com/vehicle_8000/
미국에서는 2018년 12월에 구글의 자율주행 차량 개발 자회사인 웨이모(Waymo)가 완전 무인은 아니지만 레벨4 자율주행 택시를 처음으로 운행했다. 애리조나주, 캘리포니아주, 플로리다주 등에서 주법(州法)에 의한 규제ㆍ허가에 근거하여 자율주행을 공공도로에서 실증하였다.
2022년 3월, 전 세계의 자율주행 개발 기업이 모이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웨이모와 GM Cruise가 무인 주행과 유상 상용 전개 허가를 취득했다. 이미 두 기업은 샌프란시스코 등에서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파일럿 프로그램 및 무료 서비스 실증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동향을 통해 2022년 3월에 미국 운수부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핸들 등의 수동 제어 장치를 갖지 않는 새로운 규격의 자율주행차의 실용화를 내다보고, 국가적으로 통일된 법을 정비하기 위해 연방자동차안전기준(FMVSS)을 개정하기 시작했다.
◼ 테슬라 모터스
2015년에 운전 지원 기능 ‘오토파일럿’을 탑재한 반자율주행차를 발매했다. 테슬라는 오토파일럿을 개량하고 있으며, 현재는 총 4개의 차종에 탑재하였다.
2019년 4월에 Robotaxi 사업에 진출했고, 2020년 중반에 완전 자율주행차를 100만 대 이상 생산할 것이라고 공표했다. 테슬라 차를 리스 계약한 차주가 TESLA NETWORK에 등록하면, 자차를 로보택시化하는 아이디어도 발표했다.
2020년 10월에는 일부 차주를 대상으로 ‘Full Self Driving(FSD)’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명칭은 완전 자율주행이지만, 실제로는 운전 조작의 주체가 운전자인 레벨2에 상응하는 자율주행 ‘Advanced Driving Assistant System(ADAS)’였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무선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OTA)하여 서서히 자율주행에 가까워지게 할 방침이며, 대상으로 하는 차도 서서히 확대되고 있다.
2023년 1월, 캘리포니아주에서 개정 자동차법이 시행되었고, 테슬라의 ‘FSD’는 명칭을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자율주행 기능이라고 오해할 법한 명칭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2023년 12월, ‘모델3’, ‘모델Y’ 등 4가지 주력 차종의 ‘오토파일럿’이라는 이름의 시스템과 관련하여 미국에서 203만 1220대의 리콜(회수ㆍ무상 수리)이 접수되었다. 해당 시스템은 ‘레벨2’에 해당하며, 당국이 지정한 것은 운전자의 오사용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이 부족하다는 것이었다.
NHTSA는 위험을 초래하지 않는 상황에서 운전자에게 경고를 발하는 기능 등이 충분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테슬라는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함으로써 수정한다.
◼ 구글의 자율주행 차량 개발 자회사인 "웨이모"
자율주행 택시의 상업화는 Google계 자율주행 개발 기업인 Waymo가 선행하였다.
2018년 12월에 세계 최초의 레벨4 자율주행 택시 유료 상용 서비스 ‘Waymo One’을 애리조나주 피닉스 교외에서 진행했다. 당초에는 세이프티 드라이버가 동승하는 서비스였고, 2019년에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무인 자율주행 택시를 도입하고, 2020년에 10월에 일반 사용자로 대상을 확대하였다.
<그림1> 웨이모의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재규어 프리미엄 EV차 ‘I-PACE’
2019년 1월, 미시간주 경제개발공사로부터 자율주행차의 제조를 승인받았다. 파트너 기업인 Fiat Chrysler Automobiles와 Jaguar Land Rover로부터 구입한 차량을 레벨4 자율주행차로 개량했다.
2019년 6월에는 닛산자동차와 르노, 2020년 6월에는 볼보카, 2020년 10월에는 다임러 트럭과 각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2020년 3월에는 제5세대 ‘Waymo Driver’를 발표했다. 300m 이상의 범위를 360°로 커버하는 고해상도 LiDAR 및 보행자와 500m 이상 떨어져 있는 표지판을 식별할 수 있는 장거리 카메라, 360 비전 시스템 등이 탑재되어 더욱 정밀하게 물체를 감지 및 인식할 수 있게 하였다.
2021년 8월에는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세이프티 드라이버가 동승하는 자율주행 택시의 서비스 프로그램 ‘Waymo One Trusted Tester’를 시작하였다. 또한 2023년 2월에 해당 주의 로스앤젤레스에서도 주행 테스트를 시작할 것임을 발표했다.
2020년 7월에는 텍사스주에서 자율주행 트럭을 통한 가정용 가구 배달 서비스를 실험적으로 실시할 것을 공표했다. 기간은 2022년 7월에서 8월 중 6주간이며, 가구 가전의 온라인 쇼핑몰 Wayfair와 제휴하여 배송 시 자율주행 트럭을 사용한다.
2023년 8월에는 웨이모의 신청을 받은 캘리포니아주가 샌프란시스코의 종일 유료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의 영업을 승인했다. 대상이 되는 자율주행차 수에 제한은 없다.
◼ GM 산하의 GM 크루즈
2016년에 미국 제너럴 모터스(GM)에 인수된 Cruise Automation은 사명을 GM Cruise로 변경했다. 소프트뱅크 및 혼다기연공업 등으로부터 총 72.5억 달러를 조달했다.
당초 2017년 말에, 미국 도시의 로보택시 서비스를 2019년에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2019년 7월에는 안전을 중시한다는 이유로 연기되었다.
2020년 1월, GM 크루즈는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밴 타입의 무인 자율주행차 ‘Origin’을 발표했다. 운전석이 없어 넓은 공간에서 6인이 탈 수 있고, 레벨4에 상응하는 모델로서, 저속 온디맨드 버스 등의 서비스 형식을 생각할 수 있다.
<그림2> 크루즈의 핸들 없는 자율주행차 ‘오리진’
2021년 1월, Microsoft와의 전략적인 제휴를 발표하고, 클라우드 서비스 ‘Azure’를 자율주행 기술에서 활용할 것을 밝혔다. 또한 GM과 GM 크루즈, 혼다기연공업이 일본에서의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을 위해 협업하기로 합의했다.
2022년 2월에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세이프티 드라이버가 동승하지 않는 자율주행차를 활용하는 이동 서비스 ‘로보택시’를 무상으로 접수하기 시작했다. 공식 사이트에 가입하고 자신의 차례가 되면 누구나 탈 수 있다.
2021년 4월, 두바이 도로교통국과 자율주행 택시를 독점적으로 운행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2023년부터 두바이에서 자율주행 택시의 운행을 시작하겠다고 발표했다. 차량으로는 오리진을 사용하며, 긴급 시에도 사람의 대응을 전제로 하지 않는 레벨4 자율주행(고도 운전 자동화) 이상의 기술로 운행한다.
2023년 6월, 샌프란시스코 전역에서 ‘완전 무인 택시’의 유상 운행을 시작하였다. 웨이모와 GM 크루즈의 자율주행 택시가 24시간 영업하며 달린다. 같은 해 12월에는 애리조나주 피닉스와 텍사스주 오스틴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했다.
2023년 10월, 크루즈가 모든 차량의 무인 운행을 일시 정지하겠다고 발표했다. 캘리포니아주 육군국이 주내 중대 사고로 인해 운행 허가를 정지한 후 이틀 후의 일이었다.
당사는 10월 상순 피크 시간에 미국 전역에서 400대의 로보택시를 운행했다. 미국 운수부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크루즈의 로보택시가 보행자를 부상 입힌 2건의 사고 보고서를 조사하고 있다.
◼ 포드
2016년에 레벨4 자율주행을 2021년까지 실용화하여 배차 서비스를 위해 공급하고, 모빌리티 서비스 기업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2017년에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미국 스타트업 Argo AI를 인수하고, 2018년 6월에 폭스바겐 그룹과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2020년 6월, 핸들을 놓고 자율주행할 수 있는 운전 지원 기능 ‘액티브 드라이브 어시스트’를 최초로 탑재한 스포츠카 ‘머스탱 마하E’ 등 여러 모델을 2021년 가을에 발매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2022년 5월, 폭스바겐과 공동으로 출자한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 ‘아르고 AI’를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와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전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같은 해 10월, 레벨4 선진 운전 시스템(ADAS) 개발 계획을 중단하고, 레벨2와 3의 자율주행차에 주력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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